본문 바로가기

자격증의 모든 것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시험정보, 자격요건, 전망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란?

국내 병원에서 진료와 치료를 받고자 하는 외국 환자에게 유능한 의료진을 연결시켜주고 환자와 동반 가족들의 국내 체류 및 관광을 지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가입니다.

의료관광이라고 함은 해외여행과 의료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을 받는 새로운 관광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의료서비스의 자율화로 인해 건강 요양이나, 성형, 치료의 목적으로 의료 선진국의 혜택을 받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방문을 하고 있는 현 시점에 많은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가 필요하게 되어 수요가 절실하게 필요한 직종 중 하나입니다.

정부가 의료서비스 산업의 경쟁력을 키우자는 의도를 내비췄고 그에 맞혀 의료관광산업의 중요한 역할을 할 의료관광코디네이터에 대한 관심도가 아주 높아진 상황입니다.

국내병원이 외국인 환자를 유치하는 것을 허용을 하였고 의료관광 사업체와 병원에 의료관광에 대한 전문 코디네이터를 고용하는 제도를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시험정보

◎ 응시원서 접수방법

한국산업인력공단(http://www.q-net.or.kr) 홈페이지에서 원서접수

인터넷 원서접수 시 최근 6개월 이내 촬영한 탈모 상반신 반명함판 사진만 인정! 규격(3.5cm*4.5cm)의 사진을 그림파일(JPG)로 작성하여 첨부

◎ 합격예정자 발표 후 서류제출

합격예정자 발표 8일 이내 소정의 응시자격서류(졸업증명서, 공단 소정 경력증명서, 공인 어학성적, 관련자격증 등)을 제출해야 합니다.

제출하지 않을 경우에는 필기시험 합격 예정이 무효됩니다.

◎ 응시자격

< 공인어학성적 기준요건을 충족하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 >

- 보건의료 또는 관광분야의 학과로서 관련학과 대학졸업자 또는 졸업예정자

- 2년제 전문대학 관련학과 졸업자 등으로서 졸업 후 보건의료 또는 관광분야에서 2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 3년제 전문대학 관련학과 졸업자 등으로서 졸업 후 보건의료 또는 관광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 보건의료 또는 관광분야에서 4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 관련자격증(의사, 간호사, 보건교육사, 관광통역안내사, 컨벤션기획사 1/2)을 취득한 사람

 

※ 비고 : 공인어학성정 기준요건(취득한 성적의 유효기간 내에 응시자격 기준일이 포함되어 있어야 함)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전망

2009년에 의료법의 개정으로 외국인 환자를 유치할 수 있게 되면서 최근 5년간 의료서비스를 받기 위해 방문한 외국인 환자가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정부차원에서 글로벌 헬스케어를 신 성장동력 분야로 선정하고 지원센터 등 부서구성, 정책적, 실무적 지원을 위한 전문 인력이 필요하게 됨으로써 의료관광관련 지방자치단체 사업을 증가하였습니다.

현재 국제진료의료관광 관련 교육생을 연 배출인원 약 5,340명 중 기존 직종의 응시비율( 92%~98%)을 고려할 때 연간 5,000명 이상의 수요가 예상됩니다.

실제 우리나라 의료진의 실력, 의료서비스, 의료시설, 저렴한 의료비, 상대적으로 테러나 범죄 등으로부터 안전한 점 등은 다른 나라와 견주어도 경쟁력이 있으므로 의료관광서비스업이 발달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 국제의료관광 연관자격증

외국인 통역은 물론 의학 용어, 관광 지식, 서비스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자격증

관광통역안내사

관광통역안내사는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와 업무가 유사하고 자격증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므로 업무영역을 넓혀나갈 수 있습니다.

 

컨벤션기획사

컨벤션기획사는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와 업무 일부가 유사하고 자격증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므로 업무영역을 넓히는데 유리합니다.

 

보건기획사

보건교육사는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와 업무는 직접적 연관성이 없으나 자격증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므로 취득시 장점이 됩니다.

 

간호조무사

보건의료 또는 관광분야의 학과 출신은 아니지만 실무에 종사한 사람으로 인정되므로 실무기간여부에 따라 도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