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 l 공무원

2018년도 9급 우체국계리직공무원 제대로 알고 준비하기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계리직공무원이란?

우정사업본부(지방우정청)는 대한민국 지식경제부의 직할기관으로 핵심 업무인 우편물의 접수, 운송, 배달과 같은 우정사업을 비롯하여 우체국 예금, 우체국보험 등 금융 관련 사업에 관한 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일을 담당합니다. 우체국에 근무하는 직원은 크게 일반직과 기능직으로 나누고, 기능직은 담당 업무에 따라 집배직, 운전직, 우편직, 계리직 등으로 나뉩니다. 그 중 계리직은 각 시도 우체국 창구에서 우편취급 업무와 금융업무를 주로 맡아 업무를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계리직 공무원 이대로 계속 유지될 것인가?

2년에 한 번은 무조건 경쟁채용으로 정기적인 양상을 띠고 있는 계리직 공무원 시험은 우정사업본부 소속 계리직 공무원 채용시험은 정원 축소에 따라 약 10년간 채용시험이 없었습니다. 이후 2008년 처음으로 공개경쟁 채용시험을 시행한 뒤, 2010년 그리고 2012년 잇따라 시험공고가 났습니다. 정기적으로 치러지는 공무원 시험으로 공식적인 공고된 바는 없지만, 정부의 일자리창출정책과 함께 현재의 결원, 예정되는 결원을 포함한 규모로 계리직 공무원 시험은 2년에 1번의 다소 규칙적인 양상을 띠고 공개경쟁채용시험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2018년도 시험은 이전 시험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우정청은 2017년부터 우정9급 우정서기보(계리) 공무원 공개경쟁채용시험은 최소인원으로 실시되거나 실시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라고 공지가 된 바가 있습니다.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축소해서 채용할 가능성이 크다라고 해석하시는 것이 맞을 것 같으나 제일 중요한 것은 2018년도에 시험이 없을 수도 있다라는 것이죠.

하지만 계리직 공무원은 다른 공문원 보다 확실히 메리트가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 3과목만 완전정복하면 나도 공무원!

기능직 9급 공무원 시험임에도 불구하고, 계리직 공무원 필기시험은 [한국사( 상용한자 포함), 우편 및 금융상식(기초영어 포함) 컴퓨터 일반] 3과목으로 다른 공무원 시험에 비해 비교적 시험과목이 적은 편입니다. 확실히 이루고자 하는 목표와 열정이 있다면 준비기간이 다소 짧은 수험생들도 도전해볼 만한 시험입니다. 계리직 1차 필기시험에 해당하는 3과목은 각 과목당 객관식 20문항으로 총 60분 안에 보게 되며, 한국사에 상용한자가 2문제, 우편 및 금융상식에 기초영어가 2문제에 포함돼서 출제됩니다. 상용한자와 기초영어는 난이도가 낮은 편으로 공무원 영어로 힘들어하는 수험생들도 부담 없이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다만, 컴퓨터 일반과목은 심층적으로 다루어지는 부분이 많아 다른 과목에 비해 별도로 시간을 많이 투자해야 합니다. 1차 필기시험 합격 후 2차 최종면접시험은 인성 및 시사상식 유형으로 출제됩니다.

 

우정사업본부 인재상

 

 

우정사업본부 복리후생제도

- 주택자금대부 : 국민은행 2,500만원 융자 알선

- 전세자금대부 : 국민은행 700 ~ 1,300만원까지 연금 대부

- 15 ~ 25평 임대주택 운영

- 퇴직 연금 : 재직 기간별로 누진제 (장기 근속자 우대)

- 퇴직 일시금 : 5 ~ 20년 미만

- 퇴직연금지급, 퇴직연금 일시금으로 지급 : 20 ~ 33

- 퇴직수당 : 퇴직연금 외 지급

- 대학교, 외국 유학의 기회 제공(국비)

- , 고 자녀 학자금 전액 보조, 대학 자녀 장학금 무이자 대여, 자체 장학금 지급

 

시험과목

구분

필기 시험과목

공개채용

한국사 (상용한자 포함), 우편 및 금융상식(기초영어 포함), 컴퓨터 일반

 

응시자격 및 결격사유

※ 응시상한연령은 폐지됐으며, 특별채용의 경우 직렬, 지역에 따라 응시연령이 다를 수 있습니다.(각 지역 공고 참고)

결격사유에 대해서는 사이버국가고시센터 ( http://www.gosi.go.kr/receipt/infoSelfTest.do )에서 자가진단이 가능 하니 꼭 확인 후 응시 하시기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