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셀배우기

IFERROR 함수 제대로 알고 사용하기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IFERROR 함수를 배우기전에 IFERROR 함수가 어떨 때 사용을 하는지 알아야겠죠?

IFERROR 함수는 엑셀함수를 적용 했는데 에러가 나오는 셀에 내가 원하는 값이 표시가 되도록 설정을 하는 것입니다.

주로 보고서를 작성하는데 에러값이 나온 셀에 적용한 함수는 그대로 두고 표시 되는 값만 내가 원하는 값으로 표시가 되게 하는 것이죠.

IFERROR는 에러가 나지 않고 정상적으로 값을 표시가 된 셀에 적용이 되어도 그 값은 변하지 않으니 안심하고 사용을 하셔도 됩니다.

 

지금부터 IFERROR 함수를 어떻게 활용을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함수를 알려드리기 위해서는 언제나 예제데이터가 필요한 법이죠.

아래에 데이터는 VLOOKUP 함수를 적용한 데이터 입니다.

 

 

VLOOKUP 함수를 사용해 내게 필요한 고객의 전화번호를 불러 왔는데 김도현, 민소윤, 김수일, 박현상의 데이터가 존재하지 않아 이렇게 에러가 나온 상황입니다.

여기에 이제 IFERROR 함수를 활용하여 제가 원하는 값을 넣어 보겠습니다.

 

 

함수가 적용된 셀을 선택하면 위에 적용된 함수가 나옵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함수는 무조건 =으로 시작을 합니다. =에 커서를 놓고
IFERROR
를 입력해 줍니다. 입력 후 IFERROR에 커서로 한번 클릭 후 함수마법사 실행 버튼 Fx를 클릭합니다.

 

 

Fx 함수마법사를 실행 하면 함수 인수창이 나오고 Value_if_error란에 테스트를 입력 후 확인을 누르면 해당 셀에는 에러표시 대신 테스트라는 글자가 표시가 됩니다.

만약 아무런 값도 표시가 안되게 하려면 “” 큰따옴표 두 개만 입력 후 확인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이제 해당 셀을 드래그 해서 다른 셀에도 다 적용을 시켜 줍니다.

오호라~ 드래그를 했는데 값이 정상인 셀은 변함이 없고 에러가 난 셀만 테스트로 바꼈네요.

이제 보고 할 때 깔끔한 데이터로 보고를 할 수 있겠네요 ^^

 

다른 분들은 IFERROR 함수 너무 어렵게 설명을 해놔서 다시 정리해서 공유 합니다.

지금 당신은 엑셀 중수의 길로 가고 계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