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셀배우기

엑셀배우기 – 데이터유효성검사로 목록 만들어 입력 설정하는 방법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엑셀에는 정말 다양한 기능들이 있죠. 오늘은 데이터유효성검사 기능을 가지고 목록을 직접 수기로 입력 하지 않고 정해진 목록을 셀에 입력하는 기능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기능은 혹시 오타가 발생이 되어 데이터 수집 시 누락 되는 변수 발생을 막는데 유용하게 사용이 됩니다. 이 기능은 데이터유효성검사에서 제일 많이 사용하는 기능으로 알아두면 정말 유용합니다.

자 그럼 한번 시작해 보겠습니다.

 

저는 예시이미지에서 분류에 의 목록만 기록 할 수 있게 만들려고 합니다. 이런 기능이 왜 필요 하냐면 정확한 통계가 나와야 하는 문서에 오타로 인해 데이터가 누락이 되면 큰일이겠죠? 해당 기능을 사용을 하면 오타로 인해 데이터가 누락 되는 경우를 없앨 수 있습니다.

예시는 간략하게 만들어 얼마 되지 않지만 만약 데이터가 만개 이상이 된다면 일일이 어디서 오타가 났는지 찾기 너무 힘들어질겁니다.

 

 

먼저 이미지에서 보는 것과 같이 I3을 선택 후 데이터 탭을 클릭합니다. 하단의 메뉴에 데이터유효성 검사라는 메뉴가 있네요. 데이터 유효성 검사를 선택합니다.

 

 

데이터 유효성이라는 창이 뜹니다. 제한 대상에 있는 화살표를 클릭 하면 아래에 어떤 항목으로 지정할지에 대한 값들이 나열됩니다. 여기서 목록이라는 메뉴를 선택 합니다.

 

 

 

 

선택을 하면 원본이라는 항목에 마우스로 클릭 후 어떤 목록이 표시되어야 할지 지정을 해주는 겁니다. 목록을 드래그 해서 선택을 해줍니다. 에 있는 목록은 변하면 안되기 때문에 절대값 $가 자동으로 붙네요. 그리고 확인을 클릭해 줍니다.

 

 

아까 선택했던 셀 옆에 아래방향 화살표가 하나 생기고 그 화살표를 누르면 목록이 쫙 표시가 됩니다. 처럼 말이죠. 이제 문서를 작성할 때 저기에서 하나를 선택을 하면 자동으로 셀에 입력이 되는 것을 경험 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저기에 다른 단어를 넣어 보면 오류가 나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는 것이죠.

 

 

중요한 것은 저기에 다른 단어를 넣어 보면 오류가 나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는 것이죠. 그러니 선택한 목록 이외에 다른 단어를 넣으면 저렇게 제한되어 있다는 메시지를 내보냅니다. 그럼 자신이 오타나 목록에 없는 단어를 입력 했다는 것을 바로 알 수 있으니 실수 해서 데이터에서 누락이 되는 일이 발생이 되지 않겠죠?

 

자 여러분은 오늘도 엑셀의 중요한 기능을 하나 또 배웠네요. 사실 데이터 유효성검사에 있는 여러 기능들 중에 이 기능을 제일 많이 사용을 합니다. 다른 기능들도 나중에 하나씩 배워가 보도록 하자구요. 그러나 그게 사용되지 않아 많이 쓸 일은 없을거예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