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셀배우기

엑셀배우기 - SUMIF함수, 조건부합계, 조건부더하기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특정항목의 값만 골라서 더하기를 해주는 SUMIF함수에 대해 공부를 해보겠습니다.

정말 어렵지 않은 함수이지만 업무나 일상에 필요한 엑셀을 할 때 정말 많이 사용하는 함수죠.

자 그럼 한번 시작해 보겠습니다.

 

 

이렇게 예제로 데이터를 한번 만들어 봤습니다. 특정 인물이 영업을 한 건수라고 하고 이게 무작위로 데이터가 입력이 되었다면 해당 인물이 얼만큼의 영업을 했는지 일일이 찾아 더하기가 영 따다롭겠죠? 만약, 이런 데이터가 1천개 1만개라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생각만해도 아찔합니다.

 

 

먼저 셀에 홍길동이란 사원이 영업한 합을 구하도록 하겠다고 과정을 합니다. 선택 후 함수 마법사를 실행합니다. 함수마법사 창이 열리구요. 영역에 SUMIF를 입렵을 하면 영역에 이렇게 함수가 표시가 됩니다. 확인을 눌러 주면 함수 인수를 입력하는 창으로 바뀌게 됩니다.

 

 

함수인수 창에서 Range 영역에는 조건에 맞는 어떤 항목을 할지 선택을 하는 영역입니다. 홍길동이 영업을 한 내역을 더해야 하니깐  영역을 선택을 해줘야 겠죠? 이렇게 선택을 하면 저렇게 선택한 항목에서 홍길동에 대한 값을 가져오라는 말이 되는 겁니다. 선택을 한 후에 F4를 눌러서 해당 항목은 다른셀에 복사나 드래그 해서 같은 서식을 적용시켜도 변하지 말라고 절대값 지정을 해주는겁니다. 앞에 $표시가 붙으면 복사나 드래그를 해도 그 항목은 변하지 않습니다.

 

 

함수인수 창 두 번째 영역인 Criteria 영역에는 Range항목에서 찾을 사람 또는 물건에 대한 텍스트값을 주고 해당 텍스트 값과 같은 값을 가진 항목에 대한 값을 가져오라고 명령하는 겁니다. 여기는 절대값을 주지 않습니다. 왜냐 다른 사람이나 물건의 텍스트 값도 가져와야 하는데 드래그나 복사를 하면 해당 텍스트값은 바껴야 하니깐 절대값을 주지 않습니다.

 

 

함수인수 창 마지막 Sum_range에는 더해서 가져올 항목을 지정을 해주는 것이죠. 영역인 숫자항목을 모두 선택해 주면 됩니다. 여기도 역시 선택 후 F4를 눌러 주면서 항목이 변하지 않는 절대값 설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되면 이제 함수 서식이 완성이 되었습니다.

정리를 하면 G2라는 셀에 홍길동과 같은 텍스트를 가진 항목의 지정 된 숫자열에서 홍길동에 대한 값만 골라서 더해오라는 얘기가 되겠죠.

확인을 눌러 보겠습니다.

 

 

자 확인을 누르면 이렇게 홍길동에 대한 값만 가져와서 더해진 값이 표시가 됩니다. 아래에 일지매와 임꺽정 값도 가져와야 하니 서식이 들어 있는 셀 오른쪽 모서리에 마우스를 가져다 된 상태에서 드래그를 해주시면 아래에 일지매와 임꺽정에도 해당 값이 적용이 됩니다.

참 쉽죠???

 

엑셀은 어렵지 않습니다. 약간의 함수만 알아도 여러분은 이미 엑셀 중수가 된 것입니다. 업무나 일상 엑셀 어렵게 하지 마시고 함수를 잘 활용해서 이용해 보자구요. ^^